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증상 검색
건망증이란 어떤 사실을 잊었더라도 누가 귀뜸을 해주면 금방 기억해내는 현상으로 정상인에게도 흔히 있을 수 있습니다. 기억장애는 귀뜸을 해주어도 기억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건망증보다 심각하게 받아 들여야 합니다.
치매는 기억장애 외에도 방향감각 저하, 판단력 저하 등 다른 사고력에도 장애를 보일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단순 기억장애도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신경과 진료 및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아플 경우 제일 먼저 머리 속에 혹은 뇌종양 같은 나쁜 병이 생겨서 그런 것이 아닐까 걱정하게 되지만 실제로 TV 드라마에서와는 달리 이런 경우가 흔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두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처럼 열이 있는 경우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나타나는 경우이고, 만일 5년 이상 계속 같은 양상으로 머리가 아프다고 하면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경미한 질환에서부터 뇌염, 뇌막염, 뇌종양 등 매우 위중한 병에 이르기 까지 너무 다양하고 임상 증상도 복잡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진료 받아야 합니다. 게다가 진통제가 원인이 되는 두통도 있기 때문에, 두통이 있을 경우 자가 진단으로 적당히 진통제를 복용하기 보다는 신경과전문의와 의논하여서 원인이 무엇인지 또한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전체 두통의 95%정도인 대부분 두통이 일차성 두통으로 뇌종양등의 선행하는 원인에의한 이차성 두통은 아주 드뭅니다. 다음 증상이 하나라도 보이면 뇌의 이상에 의한 두통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이차성 두통을 더 시사하는 양상>
1. 수초내에 최고조에 달하는 갑자기 생긴 두통으로 겪어본 두통 중 최고로 심한 두통
2. 열이 나고 뒷목이 뻣뻣해지고 오심 구토를 동반하는 두통
3. 한쪽 팔,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저리거나, 보행장애가 생기고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 등이 두통과 동반될 때
4. 두통이 없던 사람에서 갑자기 시작된 두통이나 55세 이후 생긴 새로운 유형의 두통
5. 수일 수주간 점점 더 심해지는 두통
6. 운동이나 기침 자세변동에 의해 심해지는 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