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안내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증상 검색

  • 갑상선암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단되나요? 내분비내과  
    - 갑상선의 혹(=결절)은 전 인구의 4-7%에서 발견됩니다. 갑상선의 혹으로 인해 목소리가 쉴 수도 있고 숨을 쉬는 것이나 음식을 삼키는 것을 힘들게 할 수고 있지만 대부분의 갑상선 혹은 증상이 없습니다. 갑상선의 혹은 환자 자신에 의해서 또는 의사에 의해 발견됩니다.
    - 90% 이상의 경우는 갑상선의 혹은 암이 아닌 양성이며 대개는 제거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정확한 통계 수치가 없으나 미국의 경우 한해에 약 15,000예의
  •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어떤 병인가요? 내분비내과  
    -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혈액 중에 갑상선호르몬의 양이 너무 작을 때 생기며 우리 몸의 대사 속도가 감소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자신에게 이 질환이 있는지 모르고 지내며 여자에서 남자보다 훨씬 더 자주 발생합니다.
    - 또한 4000명에 1명 꼴로 태어날 때 갑상선기능저하증을 동반하며 만약 교정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지체를 동반하게 됩니다.
    - 어른에서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처진다는 또는 피곤하다는 느낌 
    * 추위를 잘 탄다
  • 갑상선중독증은 어떤 병인가요? 내분비내과  
    - 갑상선중독증은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이는 혈액 중에 갑상선호르몬이 너무 많을 때 생깁니다. 여자에서 열 배 더 자주 발생하며 전체 여성의 1-2%가 경험합니다.

    - 갑상선 중독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면역계의 이상에 의해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지는 그레이브스병으로 다른 가족 구성원도 같은 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중독증이 바로 그레이브스병이나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갑상선염이나, 요오드 과다섭
  • 갑상선이란 무엇인가요? 내분비내과  
    - 흔히 사람들은 갑상선을 병명 또는 진단명 그 자체로 알고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옳지 않습니다. 갑상선은 목 앞의 아래 부분에 존재하는 나비 모양의 작은 장기로 정상적으로는 만져지지도 보이지도 않는데 만약 갑상선이 없다면 우리는 살아나갈 수 없습니다. 

    -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이라는 물질을 만들고 이는 우리 몸에게 일을 하고 에너지를 사용하라고 명령을 내립니다. 이러한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은 적절하게 조정을 받는데 마치 실내온도가 낮으면 에어컨디셔너가 작동을 멈추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혈액 안에 갑상선호르몬이 많다면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을 줄이고 너무 작다면 생산을 늘립니다. 이는 뇌하수체가 온도계의 역할을 하여 갑상선에 보내는 신호라고 할 수 있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 갑상선의 이상은 매우 흔한 문제로 많은 환자들이 진단을 받지 못하고 또는 잘못된 진단을 받고 살아갑니다. 나이, 성별, 인종, 경제적인 수준을 불문하고 누구나 갑상선 질환으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 갑상선에는 여러 가지 질환이 있는데 갑상선호르몬을 필요 이상 많이 만들면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나 우리 몸의 살(=저장 에너지)이 에너지로 빨리 전환되어 열 발생이 많아지고 체중이 빠지는 등 갑상선중독증이 나타나고 반대로 너무 조금 만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됩니다. 또한 염증이 생기거나 커지고 간혹 혹이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 갑상선염은 무엇인가요? 내분비내과  
    - 갑상선염은 갑상선의 염증을 말하는데 갑상선중독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을 동반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양자가 전후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이 비대해지면서 목 앞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갑상선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갑상선염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환자가 어떠한 증상을 호소한다면 대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이기가 쉽습니다. 처음에는 갑상선이 커지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작아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 수술 후 통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마취통증의학과  
    수술 후 통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수술 후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자가통증조절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아프고 불쾌할 뿐만이 아니라 다음과 같이 몸에 여러가지 해로운 변화를 일으킵니다.

    수술 후 통증에 의한 생리적 변화들

    1) 심혈관계
    통증은 혈압, 심박수를 상승시키며 말초혈관들을 수축시킵니다. 이는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심장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상처의 회복이 늦어지게 하며 주위 근육을 수축하게 합니다. 심한 통증의 경우에는 환자가 운동하는 것을 방해하므로 정맥혈이 잘 순환되지 않고 수술 후 우리 몸에서는 피가 응고하기 쉬운 상태이므로 혈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2) 호흡기계
    가슴이나 복부에 수술을 받는 경우 통증 때문에 폐기능이 떨어지고 기침을 하기도 어렵게 됩니다. 또한 폐에서 산소를 받아들이는 능력도 낮아지고 폐의 감염도 생기기 쉬워집니다. 

    3) 소화기계와 비뇨생식계
    통증에 의하여 위에서 음식물이 배출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고 장운동도 감소됩니다. 수술 후 진통제와 수술 자체에 의해서도 장운동은 억제되며, 방광내에 소변이 쌓이게 되는 요저류도 흔히 발생합니다.

    4) 신경내분비계와 대사계
    통증은 신경내분비계에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켜 많은 호르몬이 분비되도록 합니다. 이로 인하여 혈당이 높아지고, 피의 응고가 더 잘 일어나며, 단백질의 분해가 증가하고 상처의 회복과 면역기능이 점차 감소됩니다. 몸이 붓기 쉽고 대사가 증가되어 심장과 폐가 많은 일을 해야 하도록 만듭니다.

    5) 근골격계
    근육이 수축되어 호흡 기능이 감소합니다. 또한, 환자가 움직이기 어려워 정맥혈이 고여있는 상태가 되므로 혈전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6) 정신적 영향
    통증에 의하여 불안, 공포, 피로를 느끼게 되고 수면 장애도 생기기 쉽습니다.

    7) 만성통증
    가끔 수술 후 통증이 만성통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일부는 신경 손상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급성통증을 경험한 경우 만성통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 통풍성 관절염에 주의하여 할 음식 재활의학과  
    ★ 절대로 드시지 말아야 할 음식
      ① 술 : 특히 과음은 금기. 와인 약간량은 괜찮습니다.
      ② 육류 : 양, 염소, 송아지 췌장 및 기타 육고기 추출물(소세지 등)
      ③ 어류 : 청어, 청어알, 정어리, 빙어, 홍합

    ★ 가급적 피해야 할 음식
      ① 육류 : 훈제한 돼지고기, 거위, 꿩고기, 칠면조, 송아지 살코기, 사슴고기, 소고기,         고기스프, 육고기의 간, 콩팥, 및 뇌(골), 병아리, 오리, 토끼고기, 명란젓, 양(胃)
      ② 어류 : 게, 멸치, 대구, 고등어, 굴, 가자미, 새우, 연어, 가라비, 송어, 농어, 뱀장어,        넙치, 바닷가재, 왕새우
      ③ 곡류 : 콩나물, 땅콩류, 완두콩, 버섯류, 시금치

    ★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음식
      ① 음료 : 코코아, 커피, 과일쥬스, 차, 사이다, 우유
      ② 곡류 : 칡, 옥수수, 국수, 스파게티, 과일류, 대부분의 곡류 및 야채
      ③ 기타 : 계란, 우무(한천), 비타민제재, 설탕, 치즈
        유제품은 요산수치를 개선시킬수 있습니다.
  • 어깨결림, 경통과 운동 요법 재활의학과  
    왜 꼭 운동만 해야하나요?

    많은 분들이 경통, 어깨결림으로 병원에 가게 되면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스트레칭 및 운동을 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요가, 수영, 걷기, 등산, 헬스, 수영, 테니스, 골프 등 당장 운동을 시작하게 되지만. 개인의 척추상태에 맞지 않은 개별적인 운동은 약해져 있는 척추에 무리를 주어 손상을 입혀서 결국은 운동을 포기하도록 만듭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제대로 처방된 운동요법과 치료사의 세심한 지도가 없는 운동은 특히 디스크, 협착등으로 척추가 약해져 있는 환자들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을지병원 재활의학과와 통증물리치료실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운동 종류와 시간, 운동법 등을 교육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환자분의 상태에 맞는 전신 운동과 부위별 맞춤 운동을 처방하여 드리고 직접 통증물리치료실에서 개인적으로 교육하여 드립니다. 특히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시켜야 할 부위는 척추주위근육 및 상지 근육입니다. 충분히 부위별 근육이 강화되었을 때 치료적인 운동 및 스포츠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운동요법은 이런 목적에 맞게 척추주위근육을 집중적으로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증가시킵니다. 척추가 약해져 있는 환자에서 운동요법은 스포츠가 아니라 치료입니다.

    경통 치료및 예방 운동 요법의 종류
    1. 자세 교정 및 스트레칭, 작업환경 개선- 의자, 책상높이, 키보드 위치 교정
       수면 시 적절한 베게 선택 및 배게 높이 선택 
    2. 척추 안정화 운동-가장 척추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으로 급성기와 만성기 운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치료적 운동-요가, 필라테스, 아쿠아로빅, 타이치, 기공, 웨이트 트레이닝
    4. 스포츠 - 수영, 등산, 골프등 

    본 재활의학과 통증물리치료실에서는 아래와 같은 운동을 교육하여 드립니다.

    1.전신 자가 스트레칭 교육

    2.. 경부부 통증에 대한 스트레칭 집중 교육

     승모근 상부 스트레칭
     1) 상체를 곧게 하고 앉습니다. 오른손으로 왼쪽 귀 윗부분을 잡습니다. 
     2) 머리를 잡고 있는 손은 잡고만 있고 팔의 무게만으로 고개가 기울여지게 천천히 머리를 오른쪽으로 기울입니다. 얼굴이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늘어나는 쪽 목과 어깨에 부드러운 스트레치 되는 느낌이 느껴질 때까지 
    기울입니다. 그 자세를 10초간 유지합니다.
    3)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견갑거근 스트레칭
     왼쪽의 측면 근육을 스트레칭 하기 위한 동작입니다.
     1) 상체를 곧게 하고 앉습니다. 
     2) 얼굴을 45도정도 오른쪽으로 돌리고 오른손을 왼쪽머리 뒤 대각선 방향에 
        올립니다. 
     3) 머리를 잡고 있는 손을 이용하여 고개를 45도 방향으로 숙입니다. 
      그 자세를 10초간 유지합니다.
     4)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목 뒤편의 근육 스트레칭
     1) 양손을 깍지 낀 상태로 머리 뒤에 위치하게 한 다음, 양 팔꿈치를 모으면서 고개를 앞으로 천천히 숙입니다.
     2) 이때 손으로 머리를 누르지 말고 살짝 얹어서 팔의 무게만으로 머리가 숙여 지게끔 도와줍니다. 


     3. 경추부 통증 환자의 자세교정
    1. 턱을 목 쪽으로 당기고 등을 펴는 것이 좋으며, 옆모습을 봤을 때 귓불의 중앙선과 어깨 중심선이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2. 컴퓨터를 할 때에 모니터의 위치는 눈높이에서 0~10도 정도 두고 시선이 너무 아래로 내려가 목이 앞으로 굽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3. 전화를 머리와 어깨 사이에 끼어 고개를 옆으로 숙이고 통화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화기를 들고 반듯한 자세로 통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척추(특히 경추부)및 상지 안정화운동

     앉거나 서서 턱 당기기 운동
      1) 앉거나 서서 가슴을 펴고 바른 자세를 취합니다.
     2) 턱을 가슴 쪽으로 살짝 숙이고 고개가 숙여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머리만 천천히 뒤쪽으로 보낼 수 있는 범위까지 최대한 끌어당깁니다. 
     3) 5초~7초 자세를 유지하고 휴식합니다. 10회~15회정도 반복합니다.

     경부 측면 근육 강화 운동
     오른쪽의 경부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1) 오른손을 오른쪽 귀 위 위쪽 머리에 댑니다. 
     2) 허리를 곧게 하고 턱을 살짝 당겨 고개를 똑바로 든 자세를 유지하면서   
        머리는 오른쪽, 손은 왼쪽으로 서로 반대 방향으로 힘을 줍니다. 
     3) 6~10초 정도 힘을 주고 4~5초 휴식합니다.

     경부 앞쪽 근육 강화 운동
     1) 양손을 이마쪽에 댑니다. 
     2) 허리를 곧게 하고 턱을 살짝 당겨 고개를 똑바로 든 자세를 유지하면서   
        머리는 앞쪽, 손은 뒤로 서로 반대 방향으로 힘을 줍니다. 
     3) 6~10초 정도 힘을 주고 4~5초 휴식합니다.


     경부 뒤쪽 근육 강화 운동
     1) 양손을 깍지 낀 상태로 머리 뒤쪽에 댑니다. 
     2) 허리를 곧게 하고 턱을 살짝 당겨 고개를 똑바로 든 자세를 유지하면서   
        머리는 뒤쪽, 손은 앞으로 힘을 줍니다. 
     3) 6~10초 정도 힘을 주고 4~5초 휴식합니다.


     손 팔 반대로 들어올리기
     1) 공 위에 자연스러운 자세로 앉는다. 
     2) 오른팔은 몸 앞으로 들고 왼 무릎을 위로 든다. 
     3) 반대쪽도 반복하여 실시한다. 


     흉추부와 견갑대의 근력강화운동 
     1) 밴드를 양손으로 잡고 양쪽으로 잡아 당긴다. 
     
     흉추부와 견갑대의 근력강화운동 
     1) 바닥에 다리를 펴고 앉는다
     2) 밴드를 양손으로 잡고 가슴이 펴지도록 밴드를 잡아 당긴다. 
       
     스트레칭및 척추 안정화 운동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운동시간, 운동의 강도, 속도 등은 개인의 정도에 따라서 서서히 주의를 기울여 증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수분간 증상이 불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위험신호가 아닙니다. 그러나 통증이 더 심해지면서 15-20분 이상지속된다면 운동을 줄이거나 중지해야 합니다.
      운동은 보통 시행했을 때 통증이 증가되지 않는 자세에서 하루 1-2회로 1회에 5-10번씩으로 시작하여 10회 이상으로 증가시킵니다. 척추 안정화 운동은 평생해야 합니다. 통증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운동 및 치료만이 비용과 시간낭비를 줄이고 질병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무릎 관절염 환자를 위한 운동 요법 재활의학과  
    일상생활에서 무릎관절 관리법 
    1. 더운 물속에 자주 담그고 다리를 쭉 펴고 힘주는 운동을 합니다 
    2. 운동후 갑자기 아프거나 부어오를때는 얼음 찜질을 15분간 합니다. 
    3. 신발은 운동화나 단화같은 편안한 것이 좋습니다 
       큐션이 좋은 깔창을 까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발은 큐션이 좋은 것으로 선택하시고 매 3개월마다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통증이 없어지더라도 1시간 이상 오래 걷거나 무릎을 꿇거나 쪼그러앉거나 양반다리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1시간 이상 서 있는 동작후 적어도 5분간은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5. 체중을 줄여서 무릎에 부담을 줄이십시오 
    6. 무릎에 충격을 주는 동작은 연골손상을 가중시키므로 테니스, 조깅, 라켓볼 보다는 수영이나  평지에서 걷기, 제자리 자전거운동등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운동후 통증이 없거나 1시간 이내로 느껴지는 정도의 운동을 주 3회이상씩 반복하셔야 하고 운동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는 운동 강도및 종목을 바꾸셔야 합니다. 
    7. 계단보다는 승강기나 경사로를 이용하세요 
    8. 낮은 의자, 낮은 침대, 낮은 좌변기, 양다리 꼬기, 바닥에 쪼그려 앉기는 피하십시요 


    무릎 강화 운동 요법 
    아래 운동을 하루 2번정도부터 시작하셔서 익숙해지면 횟수를 늘려가세요 
    앉아 있을때 다리를 구부리지 말고 편 자세로 유지하시고 
    일상생활및 운동중에 통증이 느껴지면 쉬면서 휴식을 취합니다. 
    걷기가 힘든 경우 수영이나 제자리 자전거가 좋은 운동입니다 
    아래의 운동을 적어도 3개월이상 꾸준히 하셔야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1. 대퇴사두근 강화운동① :
    다리를 쭉 펴고 발목을 얼굴쪽으로 잡아 당기면서 10초간 힘을 준다.  잠깐 쉬었다가 10회 반복한다. 다리 바꾸어 반복한다. 

    2. 대퇴사두근 강화운동②:
    ①의운동후 다리전체를 바닥에서 10센티정도 들어올린다. 10초간 힘을 준다.  
    잠깐  쉬었다가 10회 반복한다. 다리 바꾸어 반복한다. 

    3. 세갈래근 스트레칭: 무릎을 구부린채 뒤허벅지를 잡고 서서히 장딴지를 편다. 최대한 편 상태에서 5~10초간 유지, 5-10회 반복한다. 다리 바꾸어 반복한다. 

    4. 엉덩이 내전근 강화운동 
    앉아서 무릎사이에 큐션이나 손(주먹쥔채로)을 넣고 무릎을 모으는 방향으로 힘을 준다 
    5-10초간 유지한다. 5-10회 반복한다. 

    5. 장경인대 스트레칭① 
    앉아서 그림과 같이 허리를 돌리며 반대쪽 팔꿈치로 무릎을 민다. 10-20초간 유지한다. 5-10회 반복한다. 다리 바꾸어 반복한다. 

    6. 장경인대 스트레칭② 
    ¬ 그림과 같이 서서 다리를 엇갈려 놓는다 스트레치하고자 하는 다리가 뒷쪽으로 위치해야 한다. 허리를 숙이고 10-20초간 유지한다. 5-10회 반복한다. 다리 바꾸어 반복한다. 

    7. 엉덩이 외전근 강화 운동: 한 다리로 서서 무릎을 약간 구부린후 발뒷꿈치를 30도 정도 들어올려 수초간 유지한후 내리면서 무릎을 편다. 10회 반복, 발바꾸어 반복한다. 이 운동시  골반이 쳐지지 않고 일직선을 유지하도록 한다. 

    8. 고관절과 엉덩이 스트레치: 앉아서 다리를 구부린후 몸통쪽으로 최대한 당긴다 10-20초간 유지한다. 5-10회 반복한다. 다리 바꾸어 반복한다. 
  • 뇌졸중으로 인한 연하장애 환자를 위한 삼키기 운동입니다 재활의학과  
    [삼키기 훈련]

    (1) 바른 자세 확인하기 
     1. 발이 땅에 나란히 붙어있는지, 상체가 뒤나 한쪽 옆으로 기울어 지지는 않았는지, 고개는 정면을 보고 있는지,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2) 얼굴 근육 마사지
     1. 손에 장갑을 끼고 한 손가락이나 두 손가락으로 입술주위, 코와 광대뼈 주위, 턱 주위 근육을 둥글게 원을 그리듯 안에서 바깥쪽으로 위에서 아래 또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가볍게 마사지한다. 
          
    (3) 목 근육 마사지  
     1. 턱아래 목뼈 주위에 있는 근육을 2번~4번 손가락으로 둥글게 원을 그리듯 위에서 아래쪽으로 가볍게 마사지 한다.

    (4) 목과 턱 관절운동
     1. 턱아래 목뼈를 엄지, 그리고 2번~4번 손가락으로 가볍게 쥐고 위에서 아래 또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이동하며 좌우로 움직여 준다.  
     2. 고개를 숙여 복부를 보게 했다가 뒤로 젖혀 하늘을 보게 한다.
     3. 좌우 귀가 각각 어깨에 닿게 고개를 옆으로 귀울인다.
     4. “아~”하고 입을 벌려 턱이 크게 열리도록 한다.

    (5) 구강 마사지
     1. 손에 장갑을 끼고 검지 손가락을 환자의 입안에 넣고 엄지 손가락을 밖에 놓는다.
     2. 입안쪽 좌우 볼을 위에서 아래쪽으로  마사지한다.
     3. 뒤 아래 잇몸도 지긋이 눌려준다.

    (6) 혀 마사지
     1. 손에 장갑을 끼고 2번 손가락에 거즈를 감은 뒤 혀바닥을 지긋이 누르고,
     2. 혀 안쪽에서 혀끝쪽/ 혀 가운데에서 좌우 방향으로 지긋이 문지르고.
     3. 입천장 또한 안쪽에서 바깥쪽 / 좌우 방향으로 지긋이 문지른다.

    (7) 온도-촉각 자극법
     1. 막대에 거즈를 감아 여러 가지 맛의 음료에 담궜다가 가볍게 짠 다음 얼려둔다.
     2. 이 막대를 이용하여 구강과 혀를 마사지 (5), (6) 한다.
     3. 따뜻하거나 찬 물을 넣은 작은 음료병으로  입 주위와 얼굴근육을 마사지 한다.

    (8) 혀/ 입술/ 볼 운동
     1. 혀를 앞/위/아래/좌/우 방향으로, 입술로 “아/에/이/우/오/음” 발음을 반복하고, 
        한쪽 볼에 각각 바람 넣기를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