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요통으로 병원에 가게 되면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운동을 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운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요가, 수영, 걷기, 등산, 헬스, 수영, 테니스, 골프까지…. 개인의 척추상태에 맞지 않은 개별적인 운동은 약해져 있는 척추에 무리를 주어 손상을 입혀서 결국은 운동을 포기하도록 만듭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제대로 처방된 운동요법과 치료사의 세심한 지도가 없는 운동은 특히 디스크, 협착등으로 척추가 약해져 있는 환자들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을지병원 재활의학과와 통증물리치료실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운동 종류와 시간, 운동법 등을 교육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환자분의 상태에 맞는 전신운동과 부위별 맞춤 운동을 처방하여 드리고 직접 통증물리치료실에서 개인적으로 교육하여 드립니다. 특히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시켜야 할 부위는 허리 및 복부 근육입니다. 충분히 허리 부위별 근육이 강화되었을 때 치료적인 운동 및 스포츠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요통운동은 이런 목적에 맞게 허리근육을 집중적으로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증가시킵니다. 요통운동은 스포츠가 아니라 치료입니다.
요통운동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운동시간, 운동의 강도, 속도 등은 개인의 정도에 따라서 서서히 주의를 기울여 증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수 분간 증상이 불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위험신호가 아닙니다. 그러나 통증이 더 심해지면서 15-20분 이상 지속된다면 운동을 줄이거나 중지해야 합니다.
요통 운동은 보통 시행했을 때 통증이 증가되지 않는 자세에서 하루 1~2회로 1회에 5~10번씩으로 시작하여 10회 이상으로 증가시킵니다. 요통운동은 평생해야 합니다. 요통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운동 및 치료만이 비용과 시간낭비를 줄이고 질병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환자에게 유용한 운동 요법의 종류
1. 척추 안정화 운동-가장 척추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으로 급성기, 아급성기와 만성기 운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치료적 운동- 걷기, 요가, 필라테스, 아쿠아로빅, 타이치, 기공, 웨이트 트레이닝
3. 스포츠 - 수영(자유형과 배형), 가벼운 등산, 골프등
재활의학과 운동치료실에서는 척추 안정화 운동을 교육시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