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주요검사

주요검사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을지병원에서 진행되는 검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면 통합콜센터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통합콜센터 : 1899-0001

소화기계 조영검사 - U G I(Upper Gastro-Intestinal)
2016.06.11

일반적으로 BaSO4(바륨)조영제를 사용하고 천공, passage, obstruction 등이 의심 될 때는 gastrografin(수용성 조영제)을 사용해서 검사를 시행 합니다.

1. 목적
위장의 생리적 해부학적 이상 유무(위염, 위궤양, 위암 등)와 위의 연동운동 및 폐색여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에는 조기위암을 알기위한 검사, 진행된 암의 범위를 알기 위한 검사,   수술을 목적으로 하는 검사, 수술 후의 상태를 알기위한 검사 등이 있습니다.

2.전 처치 및 준비물
위장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소화되기 쉬운 것으로 가볍게 드시고, 자정 이후부터 다음날 검사가 끝나기 전까지는 일체의 음료수나 물 등의 음식물을 먹어서는 안 되고 담배(위산분비 억제)도 금하셔야 합니다. 
가급적 주사중인 수액은 제거하고 오시기 바라며 임산부나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분은 검사 전 반드시 말씀해 주어야 합니다.

3. 방법 및 소요시간
검사를 받는 환자는 8시간 이상 공복 상태에서 위장의 가스나 위 점액의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해 검사 10분전에 약물(가소콜)을 먹고 조영제(황산바륨)와 가스를 생성하는 발포제를 먹은 후 모니터를 통해 보이는 위장관의 영상을 얻습니다. 
검사는 오전에 1층 영상의학과 11 촬영실에서 시행하며 시간은 약 10-20분 소요됩니다.   
검사 시 아픈 검사가 아닙니다.  

4. 검사 후 주의사항
촬영이 끝나면 음식과 수분 섭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조영제의(바륨) 부작용으로 변비, 설사, 복통, 항문 부위 통,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섭취(2-3일간 1일 1리터 이상섭취) 하도록 하며, 변이 정상색깔로 돌아오지 않거나 바륨을 배설 할 수 없으면 완화제를 사용하거나 관장이 필요 할 수도 있으며 심하면 관계자에게 연락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자 : 건강증진센터 이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