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센터소개

이동
  • HOME
  • 주요 질환 소개

주요 질환 소개

비만대사수술 전 영양관리
  • 파일
  • 작성일2021.05.11
  • 조회수1357
1. 비만대사수술 전 영양관리, 왜 중요한가요?
비만 환자의 수술 전 환자의 영양상태가 수술 후 환자의 상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치의와 영양사, 코디네이터의 조언에 따라 관리해야 합니다.

2. 나의 식습관 평가
아래 설문지를 참고해 나의 식습관을 평가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계획을 세워봅시다. 그리고 각 항목에 따라 가장 낮은 점수의 행동부터 고쳐보세요. 자신의 행동 패턴을 알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수술 전 식사 원칙
1) 하루 세끼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합니다.
한 끼 식사를 거르면 다음 식사의 과식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특히 아침 식사를 잘하는 것은 체중 유지에 매우 중요하며, 식사는 5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합니다. 식사에 의한 열 발생은 아침에 높고 저녁에 낮기 때문에 같은 음식이라도 저녁에 먹으면 열로 소모하는 에너지(열량)가 적어 살이 찌기 쉽습니다.

2) 식사는 최대한 천천히 합니다.
배가 부르다는 신호가 뇌에 도착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천천히 꼭꼭 씹고 맛을 음미하면서 식사를 하면 적은 양에도 만복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3) 음식을 조리할 땐 튀김, 볶음보다는 조림, 구이로 조리합니다.
기름을 이용한 조리는 칼로리의 증가를 가져옵니다. 볶음 요리를 할 때도 펜을 따뜻하게 데운 후 최소량의 기름을 넣고 혹은 물로만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숨어 있는 기름을 제거합니다.
고기류는 기름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샐러드는 마요네즈보다는 겨자, 간장 소스 등의 담백한 소스를 이용합니다. 한식의 나물 등에도 참기름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 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합니다.

5) 맵고 짠 음식에 주의합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식욕을 돋우어 밥을 더 많이 먹게 하므로 싱겁게 섭취합시다.

6) 간식을 주의합니다.
간식은 아침-점심, 점심-저녁 식사 사이의 배고픔이 느껴질 때 섭취합니다. 특히 심심 할 때나 TV시청 등을 하면서 의식 없이 간식을 먹게 되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간식의 종류로는 1회에 100~200kcal를 넘지 않도록 적당량의 과일, 우유 한 잔 정도가 좋습니다.

7) 설탕, 프림을 첨가한 커피, 과당 함유 음료수는 되도록 먹지 않습니다.
습관적인 후식 및 기호 식품이 의외의 칼로리 증가를 가져옵니다.

8) 에너지밀도가 낮은 음식의 섭취를 늘립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섬유소나 수분의 함량이 높은 에너지밀도가 낮은 음식을 자주 섭취합니다.

9) 규칙적으로 운동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증가시키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출퇴근 시 빠르게 걷기, 아파트 계단 오르기 등)
운동은 열량급원으로 지방산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심폐기능을 좋게 하여 열량 소비량을 증가시킵니다.

❏ 알코올과 비만
알코올은 체중 증가 및 복부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체중 감량 후에도 체중 유지 실패의 주요 원인입니다. 알코올은 7.1 kcal/g의 고에너지원이지만 술을 마신 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식욕을 증가시켜 과식을 유도합니다. 특히 알코올은 고지방 음식이나 짠 음식 섭취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고, 함께 먹는 음식의 산화를 억제해서 칼로리를 지방으로 축적하게 합니다. 따라서 체중감량과 건강을 위해 음주는 반드시 제한해야 하며, 함께 섭취하는 안주의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 알코올의 열량: 알코올은 “표준 1잔”이 100kcal 정도 된다고 계산하면 편리합니다.

* 안주 선택 방법
- 지방이 많은 안주(볶음, 튀김류)와 맵고 짠 음식은 피하세요.
삽겹살이나 치킨, 중국요리 등 기름이 많은 안주는 칼로리가 높을 뿐 아니라 위에 오래 머무르기 때문에 장내에서 악취를 내거나 지방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 매고 짠 음식은 갈증을 부르기 때문에 과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개탕이나 회 종류를 선택해 채소와 함께 섭취하세요.

- 섬유소와 비타민을 많이 함유한 과일이나 채소를 선택하세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알코올 분해 효소의 활성을 높여주며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므로 술을 마실 때는 오이나 양배추 등 채소를 많이 섭취하세요.

4. 식사 계획하기
1) 체중감량을 위한 하루 열량 섭취량을 알아봅시다.
- 1단계: 체질량지수를 이용하여 비만도를 판정해 봅시다.


- 2단계: 나의 표준체중을 구해봅시다.  

남자 : 키(m) x 키(m) x 22 = 표준체중
여자 : 키(m) x 키(m) x 21 = 표준체중

-3단계: 나의 체중을 평가해봅시다.


-4단계: 나의 목표 체중에 따른 체중 감량 계획을 결정해봅시다.
1주일에 0.5~1kg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하루 섭취 열량에서 500~1000kcal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나의 1일 식사 계획을 해봅시다.
 
★ 체중 감량을 위한 1일              kcal 식사 계획


5. 올바른 외식메뉴 선택법

자료:식품의약품안정청